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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경제 - 금융,부동산,재테크/금융, 부동산, 재테크

UAM뜻과 드론택시 관련주

by IT창의성공학 2022. 5. 16.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도심 항공교통(UAM) 등
미래 운송수단 육성을 채택한 바 있었죠

 

 

 

UAM이란

 

Urban Air Mobility의 약자로 '도심 항공 모빌리티'를 뜻합니다

드론 택시, 로봇 택시, 플라잉카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

하늘을 떠 다니는 모든 운송수단들을 의미합니다
 
배터리와 모터, 로봇 등 관련된 부가산업이 많은 분야이죠

 

 

드론 택시 UAM 관련주

 

UAM소식과 관련해서

드론 택시 등 관련 증시가 출렁거렸어요

물론 선반영이 되었지만 

여전히 인기 있는 종목들인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특히 기산텔레콤, 베셀 등 UAM 관련주가 관심을 받았죠
이들 외에도 관련주들이 꽤 많으니 찾아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기산텔레콤, 네온테크, 베셀, 퍼스텍
제이씨현시스템 등 관련주들이 예이죠

 

 

기산텔레콤

 

자회사 모피언스를 통해서
항공항행안전 무선사업 핵심 기술인 DVOR 장치를 자체 개발한 곳입니다

 

네온 테크는 40kg 정도의 화물 적재가 가능한 고중량 드론 ND-840z을 개발했습니다

 


베셀

 

자율비행 개인항공기(OPPAV) 국책사업 UAM 관련 KAI(한국항공우주), 현대차와 함께 참여 중인 곳으로 유명하고요

2인승 경량 항공기, 무인 항공기기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퍼스텍은 방산업체로 분류되어있으며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 로봇산업융합핵심기술 개발사업으로 진행된

수직이착륙 비행로봇시스템을 개발한 기업입니다

 


제이씨현시스템


드론을 중심으로 VR(가상현실) 개발에 나선 기업입니다

또한 조종자의 비행 안전 앱인 '드론플라이'의 업데이트 버전 '뉴 드론 플라이'(버전 4.6.1)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드론플라이 - 드론 조종자 맞춤 앱
드론 비행 및 촬영 승인 과정을 돕는 애플리케이션임

즉, 드론의 내비게이션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국내 UAM관련 산업 전망

 

 

 

대통령 취임 전

인수위에서는
2022년 레벨 3의 자율주행을 진행
2027년에는 레벨 4의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제시한 바 있었어요
UAM(Urban Air Mobility) 역시도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고요

관련해서 계속 추진되어 현직 대통령 임기 내에 완성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드론 택시 관련 분야이죠

몇 년 전부터 드론 택시와 같은 UAM분야에 관심이 증가했었죠
​해외에서는 드론을 택배 및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하고 있고요

에어택시 관련 사업 분야에도 유명 글로벌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세계 모빌리티 시장은
9000조 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드론 외에도

자율주행차와 관련해서는

센싱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는 LG이노텍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확산 시 자동차의 전장화가 강화될 것인데  
MLCC(적층 세라믹 커패시터)의 수요가 늘어서
삼성전기, 삼화콘덴서도 연결된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드론택시 항공
드론택시 항공 UAM

 

 


​UAM 도심 항공교통과 관련해서는

안전에 대한 부분 큰 과제로 남았지만

지금 분위기를 봐서는 계속해서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에서도 우버 에어택시같이

글로벌 기업들이 이 분야에 계속 투자를 하고 있고요

 

다만 중국의 이항(EHANG) 기업처럼

초반엔 드론 UAM분야를 선도했지만 순위권 밖(10위 밖)으로 밀려난 곳들도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장거리 운용에 중점을 둔 '조비 에비에이션'은

현재 UAM 관련주에서 선도 기업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드론택시
드론택시

 


​조비 에비에이션에서 개발한 드론 택시 스펙은?

  
320km/h의 속도로 비행이 가능하며
1회 최대 비행 가능 거리는 약 240km 정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UAM 인프라가 완성이 된다면?

 

 

서울 강남역 출발 대구광역시에 도착까지
43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탑승 가능 최대 인원은 5명

1명은 조종사, 4명으로 구성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무인화(자율주행)는 아직 불완전하기 때문에

완전한 무인화 자율주행이 상용화되기 전까지는 전문 조종사가 동승하여 운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전기차와 함께 자율주행 산업과도 연결되며

전망이 밝은 산업이긴 하지만

안정성까지 검증이 되려면 좀 더 장기적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몇 년 전부터 드론 관련 산업에 관심 있어서 관련 자료를 포스팅해왔었는데

생각보다 꽤 딜레이가 되고 있는 것이 그 이유로 보입니다

 

* 2년 전에도 관련 내용이 있었는데 당시에 포스팅한 글이니 참고해보세요~

 

국내 드론택시 2025년 상용화 방침 uam특별법-드림텍 등 관련주가도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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