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블로그, 워드프레스/블로그 운영 Tip

블로그 비교 - 티스토리, 네이버, 워드프레스

by IT창의성공학 2019. 8. 26.

 

블로그들을 비교해볼게요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요

외국에는 네이버는 없고,

대부분 워드프레스라고 하네요

 

아래영상은 제가 구독하고 있는 분인데요

개인 사업도 하시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어요

좋은 내용이 많으니 한번 쯤 방문해서 보시면 좋을 듯해요

 

https://youtu.be/DCxhilmEIbM

우리나라에 있는 대표적 3개의 블로그

중에 그렇다면 어떤 블로그를 하면 좋을까요?

저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같이 운영중이예요

 

더 정확히 말하면

예전부터 네이버만 운영하다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네이버보다 높다는 말을 듣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어요

티스토리 운영은 초보죠ㅋ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창의성공학으로 운영중인데요

2달전에 70명 내외였는데

현재는 100명이 조금 넘네요

사태의 심각성?을 실감하고 변화를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콘텐츠가 드론에만 관련되어서 유입자 수가 한정된 듯한 느낌이 들어서요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다양한 콘텐츠를 넣어보려고해요

 

광고 수입은 확실히 한달전보다 늘긴 했어요

그런데, 그 차이가 적은 편인듯해서요(욕심일지 모르겠지만)

3개월이 넘어갔는데 방문자수가 너무 적은것 같네요

(현재 네이버 서브 블로그 한달 조금 넘게 운영중인데 300명 가능하네요)

물론 오래된 블로그가 200명 조금 넘는 것도 감안하면ㅎ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는 위 영상에서도 나왔듯이

접근성이 용이하고 검색사이트가 네이버가 점유율이 높은편이라서 블로그를 성장시키기가 쉬운편이예요

다만, 저품질 위험성이나 상업적인 블로그가 많은 편이라는 단점이 있고요

무엇보다 취미로 할 것이 아닌,

글쓰는 것에 대한 광고수익을 바란다면

제도가 개편되었어도 적은편이예요

확실하게 티스토리가 광고 클릭당 단가가 높은편이네요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는 사업적으로 활용하시거나

많은 소통을 원하신다면 괜찮고요

체험단에도 참여하기 수월~

 

워드 프레스는 제가 직접 해보지 못해서 설명하기 어렵지만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하나 갖는다고 생각하면되고요

수익모델도 애드센스를 비롯하여 여러가지를 할 수 있어요

위 영상에는 안나왔지만

파일문서 형식의 책을

판매하고 수익을 얻을 수도 있어요

외국에선

블로거의 영향력이 크다고 해요

여기서 외국은

미국같은 선진국을 말하는 것!

대부분

워드프레스를 활용해요

 

장점은

자신만의 플랫폼을 꾸미고 반 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고요

단점은

코딩을 꽤 잘 다룰줄 알아야 하는 것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순으로 코딩을 비롯한 개설부터 다루는 부분이 좀 어려운편이예요

그리고 1년에 1회 비용을 지불해야하네요

1년에 약 2만원정도예요

 

저는 개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지는 1달 좀 넘었는데요~

제가 글을 쓰기엔 좋은 것 같아요

사진을 많이 붙이기보다

텍스트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고요

전문성을 요하기때문에

글쓰는 것을 좋아하는 저에겐 맞는 것 같네요

그리고 사진도 붙이기 편하고요

프린트 스크린해서 바로 붙일 수 있으니깐요

 

수익형 블로그인 만큼

전문적인 글을 쓸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어요

 

한가지 아쉬운 것은

제가 몰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네이버와 다르게 서브블로그에 핸드캡이 들어가는 것 같아요

다른 사람블로그에 글을 써도 대표블로그 이름과 유입만 가능하니깐요

서브블로그는 왠지 다른 사람블로그에 글을 남겨도 크게 의미가 없는 느낌이네요

그리고 애드센스 승인도 어려운 것 같더라고요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