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의성 공학 - IT정보/IT정보, 리뷰

갤럭시S22 중고 휴대폰 당근 마켓 구입 시 주의사항, 구입 후 사용 후기 6개월 차

by IT창의성공학 2023. 8. 31.

올해 2월쯤에 갤럭시 S22 중고폰을 구입했습니다. 당근마켓 통해서 시세 확인하고 가장 괜찮은 가격에 올라온 것을 선택했습니다. 전자기기를 구입하려면 몇 가지 체크할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긴장했었는데 잘 구입했고 지금까지 갤럭시 S22중고 구입 후 사용하는데 문제없었습니다. 

 

위에서 문제가 없었다고 했는데 최근에 한가지 유심칩 오류가 떠서 방법 찾아서 해결했습니다. 관련된 내용도 다뤄보겠습니다.

갤럭시 S22 중고 휴대폰 구입 시 체크했던 부분

  • IMEI휴대폰 고유식별번호를 사전에 확인해서 조회해봐야 합니다. 이 고유식별번호를 통해서 분실폰인지, 약정이 남았는지, 선택약정을 진행할 수 있는 정상 해지된 폰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사이트 확인
  • 휴대폰 외관부터 내부 작동까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심칩도 직접 넣어보고 제대로 작동되는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글락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판매자도 알지 못해서 구글 기존 아이디를 로그아웃 하지 않은 상태로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추후에 구글락으로 인해서 다시 판매자와 만나야 하는 상황이 생기니 미리 구글 계정을 비롯한 모든 계정 로그아웃과 초기화를 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 거래 내용을 계좌 등으로 남기는 것이 필요합니다.(저는 실수로 현금 거래로 해서 당근마켓에서 상호간에 주고받은 내용을 남겼습니다.)
  • 거래 장소는 밝은 곳을 선택하고 시간 대는 밝은 낮에 만나는 것이 휴대폰 외관을 체크하는데 유리합니다.

 

이 정도가 제가 나름 인터넷 서치를 통해서 파악하고 실제 갤럭시S22 중고 기기를 당근 마켓 거래 시 파악했던 내용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했다면 휴대폰 키패드로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6#'을 입력해서 IMEI번호를 바로 뜨게 해서 체크하기.

 

휴대폰 다이얼에서'*#0*#'을 눌러서 내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휴대폰 번인 증상, 센서 불량, 카메라 전 후 촬영 등 확인하기 등을 추가로 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은 자세히 확인하진 않았습니다. 기타 AS기간 확인하는 것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최초 통파일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2 중고 휴대폰 사용후기 - 6개월 차

 

갤럭시S22 중고 휴대폰 정면

 

 

위의 내용은 6개월 전 갤럭시 S22를 구입한 후 기록했던 내용을 참고해서 적어봤습니다.

지금은 잘 사용중입니다. 

다만, 얼마전에 유심칩 이상으로 휴대폰 작동이 안 된 적이 있었습니다.

 

휴대폰이 갑자기 긴급통화 외에는 안된다고 메시지가 떴습니다. 기기 이상인지 아니면 유심칩 넣는 곳이 문제 인지 몰랐습니다. 유심칩 이상 가능성이 가장 높았고요.

 

그래서 가족 중 갤럭시 휴대폰 유심칩을 갤럭시S22 휴대폰과 교체해봤습니다.

둘 다 작동이 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뭐지?

그렇다는 것은 기기 이상도 유심칩 이상도 아니다는 것이죠.

다시 원상 복귀 시켰더니 이번에는 갤럭시 S22 휴대폰도 정상작동이 됐습니다.

 

그런데 하루 뒤에 다시 휴대폰 작동 불량이 반복되었습니다. 유심칩 이상임을 직감하고 가까운 편의점에서 해당 통신사 유심칩을 구입했습니다. 

 

현재 엘지유플러스 통신망 - 엘지헬로모바일을 사용 중입니다.

가격대가 저렴하고 가성비 괜찮아서 사용 중인데 아쉬운 것은 역시 전화 연결이었습니다.

KT, SKT, LG유플러스 메이저 3사보다는 고객센터 통화 연결이 어려웠습니다. 특히 월요일은 심하더군요.

다행히 다른 날 통화 연결 후 조치를 했습니다.

새로 구입한 유심칩 번호를 불러주고 등록 후에 갤럭시 S22휴대폰에 넣었더니 정상 작동이 되었습니다.

 

유심칩 이야기를 길게 했는데 관련된 내용은 다음에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구입한 갤럭시 S22 중고 휴대폰은 잘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갤럭시S22 중고휴대폰 후면

 

 

새 휴대폰 구입 후 1년 된 기기였는데

제가 중고로 구입해서 사용한 지 6개월이 되었는데 잔고장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심칩은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칩이었기 때문에 저의 문제였죠.

 

아쉬운 부분은 휴대폰 발열문제입니다. 자주 그렇지는 않은데

휴대폰을 껐다 켰을 때나 특정 앱이나 검색을 할 때, 유튜브 영상을 볼 때 발열이 좀 심합니다.

 

 

그리고 휴대폰 충전 시에도 급속 충전의 경우에는 휴대폰 발열이 심합니다.

GOS 이슈가 있었던 휴대폰 기종이 갤럭시 S22였고 이후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해제되어 그런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사용자 중에 삼성 고객센터에 문의해 봤는데 어쩔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는 글을 봤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알뜰폰 유심칩 교체와 셀프개통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