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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블로그, 워드프레스/블로그 운영 Tip

티스토리와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화 현실

by IT창의성공학 2022. 2. 12.

현재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2개씩 메인으로 4개를 중점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물론 더 많은 블로그를 보유하고 있긴 하지만 시간적인 이유로 인해서 다른 것은 멈춘 상태입니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서 수익화 부분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할게요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 중 블로그에 누구나 제한 없이 임대방식으로 공간을 사용해서 창작물(글, 사진, 영상 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유지가 되어오고 있으며 네이버 통합검색률이 높은 부분을 활용해서 많은 업체 혹은 개인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로직이 종종 바뀌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잘 파악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장점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으로는

  • 접근성이 가장 좋다 - 누구나 빠르고 편하게 생성하고 시작할 수 있음
  • 네이버 통합검색의 비중이 높다 - 연령층 역시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통합검색창을 활용할 수 있음
  • 브랜딩화에 유리하다 - 빠른 시간 안에 일방문자수를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이름을 알리는 곳에 유리함
  • 서로 이웃 등 커뮤니티가 가능하기 때문에 공감대를 형성하거나 새로운 타겟층을 찾기에 유리함
  • 애드포스트 수익을 얻기 위한 허들이 높지 않은 편임 - 방법만 알면 3개월 조건만 넘어가면 빠르게 가능함

 

단점

  • 수익보상이 노력 대비 적은 편이다 - 개인적인 생각이 아닌 대다수의 사람들 의견으로써 창작물에 대한 수익적 보상이 부족함
  • 위의 이유로 인해서 많은 창작자들이 떠난다 - 서로 이웃 중에서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 아님, 수익적인 보상체계가 큰 이유로 보임
  • 로직이 개편될 때 본의 아닌 부정적인 영향을 받거나 업체들이 프로그램 등 여러 가지 편법을 사용함으로 인해서 개인 블로거들이 피해를 볼 때가 있음
  • 인플루언서 제도도 있지만 실질적인 수익보상체계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평이 많음
  • 일방문자수를 보면 가두리(블럭화) 같은 느낌이 있음

 

수익화 방법과 현실

  • 네이버 블로그는 빠른 시간 안에 애드포스트를 승인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익은 미비한 편임
  • 애드포스트 수익 현실 - 주제에 따라서 차이가 나지만 일방문자수 1만 명 기준 월 50만 원 내외
  • 업체 연결과 기타 다른 파이프관을 만들어야 수익을 높일 수 있고 체험단도 가능하지만 저품질에 취약하게 됨
  • 서로 이웃 관리 등을 할 때 과부하가 되거나 시간적 손실도 높아질 수 있음(품앗이 개념으로 접근 시)
  • IT인플루언서 블로그 월 2천 명 정도 기준으로 100만 원 가까이 수익을 냈던 경험이 있었음 - 매월 유지가 되지 않으며 업체와의 제휴가 매월 들어온다고 할 수가 없기에 일정하지가 않았음, 시간 투자 대비 효율성 떨어졌으며 IT장비와 지식을 더 전문적으로 갖지 않는 한 오래된 다른 IT 블로그와의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음(고인 물 많음)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 네이버 블로그처럼 접근성이 좋은 편임 - 카카오와 통합되면서 아이디 통합으로 쉽게 블로그 생성이 가능함
  • 애드센스와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맞춤 타깃의 정교화 등으로 네이버 블로그보다 수익률이 높은 편임
  • 서로 이웃 관리 등 기타 다른 시간적 소비가 덜함 -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음
  • 다음 통합검색창에 노출시켜줌으로써 단기간에 특정 키워드로 유입수를 늘릴 수 있음
  • 블로그 최적화가 단기간에 가능함 - 블로그를 개설한 지 얼마 안 된 블로그도 오래된 블로그들과 경쟁이 가능함
  • 구글 노출에 네이버 블로그보다 유리함

 

단점

  • 최적화 블로그가 되기 쉬운 만큼 저품질 블로그가 되기에도 쉽다는 이야기가 많음
  • 애드센스를 연결해야 수익이 발생하는데 1개월 이내에도 승인받을 수 있지만 안 되는 경우에는 3개월이 넘어갈 수도 있음
  • 신경 써야 하는 외부 공격들이 많음 - 트래픽 공격, 애드센스 계정에 대한 공격 등 경쟁이 치열함
  • 저품질을 주는 원인에 대한 분명한 가이드나 기준이 부족하며 어느 순간 저품질이 걸릴 수 있다고 함. 특히 이슈성 글에 대해선 공격도 심하고 저품질에도 취약할 수 있음
  • 펍벤 등 연대책임 방식으로 계정 전체의 최적화가 풀리는 저 품 현상이 올 수 있음 - 이슈성 글을 많이 쓸 경우 발생 가능함

 

수익화 방법과 현실

  • 다음에서 단기적으로 트래픽을 발생시켜서 고수익을 발생시키는 것도 가능함 - 공격이 심할 수 있음
  • 저품질이 걸려도 네이버와는 달리 구글 노출을 목표로 계속 활용할 수 있음 (단, SEO부터 알아야 할 것들이 많으며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기간을 기약할 수가 없음, 구글 노출이 안될 수도 있음)
  • 단기간의 고수익 방식 외에 구글의 안정적인 수익을 둘 다 고려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양질의 글을 쓰는 것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투자 대비 효율은 네이버 블로그보다 나을 수 있음(애드센스와 애드포스트 수익만 비교 시)
  • 정보성 글 위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음에도 이슈와 맞물려서 종종 평소보다 수익이 높게 나올 수가 있음
  • 포기하지만 않고 양질의 글을 꾸준히 쓴다면 누적된 수익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음, 기간은 네이버 블로그보다 더 걸릴 수 있음(다음 저품질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거나 구글 노출을 목표로 한다면)

블로그 수익을 높이는 방법-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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