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의성 공학 - IT정보/IT정보, 리뷰

메타버스 가상 오피스 공간까지 나왔네요~오비스라는 곳도 있어요

by IT창의성공학 2022. 1. 7.

메타버스 가상오피스 공간 활용이 늘고 있네요

 

 

 

비대면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도가 더 높아졌어요

작년에는 순천향대에선 입학식을 메타버스로 진행해서 화제였고요

이후에 회사와 각종 행사들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되는 곳이 늘었어요

재택근무생산성에 대한 평도 괜찮아서

사내 문화잡은 사례들도 늘어나고 있어요

가상공간 메타버스 역시 이와 연결되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예요

이젠 이런 메타버스 가상오피스를 제공해주는 국내 기업들도 생겨나고 있네요

해외에선 이전부터 있어왔고요

여기아래에 제가 예전에 썼던 내용이예요

AR가상의 공간을 활용한 재택근무라는 제목으로 썼는데

벌써 2년이 지났어요

 

 

AR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셜(Spatial)' - 재택근무?

AR로 가상의 공간에 만남을 가질 수 있고 실제협업을 하는 기술이 개발되었어요 이미 몇 년전부터 연구해온 미국의 스타트업회사 스페이셜(Spatial)인데요 증강현실(AR)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

skylove7920.tistory.com

 

 

그 때부터 주식을 했었더라면 ㅜㅠ

앞으로라도 분발해야겠어요~

IT와 경제는 이제 연결선이 뚜렷해지기 시작했네요

 

메타버스 가상오피스 공간을 대여해준다?

'오비스'란 업체도 있네요

일단 찾아보면 더 있지만 현재 엘지 CNS와 손잡고 합작으로 메타버스 가상오피스공간을 대여해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작년 말부터 엘지와 합작으로 한다고 나온 기사가 있었네요

오비스란 회사는 동명의 회사들도 몇군데 있고

아직 주식상장은 안됐나보네요....

알아보고 투자해볼까 생각했었는데^^;;

 

메타버스관련한 직접적인 실용성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하죠

오비스라고 검색해서 들어가봤는데 생각보다 실용적이네요

가상 사무실을 직접 디자인, 회의실이나 폰 부스까지 따로 공간을 만들 수 있어요

가상 오피스 공간에서 팀원들이 모여서 대화를 나누거나 화상 회의진행도 가능하고요

에디터에 기록을 공유해서 협업이 가능하고요

아예 동떨어져 있는 것보단 소속감이나 협업 측면에서 도움일 될 것 같아요
다만, 좀 적응하는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시스템적으로 제가 직접 사용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오류가 발생할시에 대처하는 부분도 필요할 듯해요

비용적인 부분도 함께고려해봐야겠죠

다만,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에선 임대료가 비싸지 않다면 이런 가상오피스 공간을 활용하는 것도 좋겠네요

 

 

 


오비스라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오피스공간에는

교육용 강의 공간과 커뮤니티 모임 공간 등 원하는 공간을 추가할 수도 있다는 것은 장점이네요


출석체크 기능도 가능하고

구글폼과 연결이 가능해서 여러가지로 활용접근성은 좋은 것 같아요

무엇보다 학원이나 학교 등에서도 접목해서 활용이 가능하겠어요

화상회의 줌 수업과 연결해서 활용하면

아무래도 소속감과 공동체적인 분위기를 내는 데 더 좋을테니깐요

 

 

 


​메타버스 오피스에 대한 수요와 함께 관련해서 계속해서 시스템들이 나오고있네요

오비스란 기업에서 도임한 이번 메타버스 공간 역시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것 같아요

 

메타버스 오피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중이라는 여러자료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일부를 보니

메타버스가 원격 근무 도입 속도를 빠르게 높인다는 내용

아바타를 활용한 가상 오피스로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해준다
사무실처럼 꾸민 메타버스 공간에서 내 아바타를 활용할시에 사무실에 출근한 느낌을 준다

부동산 업체 직방의 경우 가상오피스 시스템 도입한 뒤 GT타워 사무실을 모두 비우고

현재 메타버스를 활용한 '디지털 오피스 체제'로 전환이 됐다고 하네요(이 부분은 더 알아봐야겠어요)

 

메타버스 오피스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도 만만치 않네요

현재 페이스북에서는 가상현실(VR) 기기 오큘러스퀘스트2에 가상오피스 앱인 스페이셜을 적용했어요

 

VR기기를 착용하면 자신의 얼굴과 닮은 캐릭터가  아바타로 나와서 연결됨

이 부분이 제가 위에서 공유한 링크에 있는 내용이예요

 

 

AR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셜(Spatial)' - 재택근무?

AR로 가상의 공간에 만남을 가질 수 있고 실제협업을 하는 기술이 개발되었어요 이미 몇 년전부터 연구해온 미국의 스타트업회사 스페이셜(Spatial)인데요 증강현실(AR)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

skylove7920.tistory.com

관련내용은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입니다(참고만해주세요~)


네이버 역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각자 아바타를 만들어 팀별 미션을 수행하며 재택근무를 실시했어요

네이버 사옥투어도 했다네요  

해외에선 더 속도가 빠르네요

미국 월마트에선
VR 이용 직원교육 실시하고 있으며, 신입직원이 실제 고객 마주하기 전 가상공간에서 고객응대법 배움  
가상공간에서 평가를 진행

실제 점포를 그대로 재현한 가상공간에서 화난 고객, 지저분한 매장 통로와 실적이 저조한 근로자등의 상황에서

대처능력을 평가하고 있다고해요


SK텔레콤에선
메타버스 서비스 ' 점프 버추얼 밋업'을 활용해서 채용설명회를 진행했었고요
취업준비생은 이 공간에서 채용 담당자와 만나 취업 정보등을 얻었어요

유럽 최대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에서는
'미라(MiRA)'라는 AR 시스템을 활용해서

제작하는 항공기에 대한 모든 정보를 엔지니어들에게 3차원으로 제공
스마트글라스, 태블릿을 통해서 중용 부품정보, 재고 현황, 전체 조립도면, 공장 가동현황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런 시스템을 통해서 기간을 3주에서 3일로 단축하는데 성공했다는 사례가 보이네요

 

 

 

 

이외에도 국내 교육기간들에서도 자주 활용하는데

한국산업기술대는 국내 최초로 캠퍼스안에서 20여명이 동시에 VR실습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공학실습실을 만들었고요

순천향대는 작년 초 3월 2021학번 입학생에게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한 입학식을 실시했죠

 

 

 


제페토,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등 이제는 실제 산업이 메타버스 안에서 이뤄지는 세상이 오고 있네요  
직방의 파격적 변화는 좀 더 놀랍네요

저는 교육사업에 관심이 많은데

그런 부분에서 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요

다만, 아쉬운 부분은 오감으로 다 느껴봐야 더 좋을텐데 그런 부분이 안된다는 것과

도임 초기라서 그런지 시스템적인 부분에서 더 보완이 되어야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