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구현을 위한 방법 중에 첫 번째는 좋은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로의 접근성을 높이고
내부탐색을 쉽게 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즉, 검색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적절한 답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이러한 기본적인 요건이 충족되었다면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SEO를 시작하기 위해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단계들에 대해서 정리해볼게요
목록
- SEO 계획을 세우기
- 키워드 리서치
- 페이지 속도의 최적화
- 타이틀 태그 및 메타 설명 작성
- 대체 텍스트를 구현
- 내부 링크 제작
- 외부 링크
-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
1. SEO 계획 세우기
검색 엔진 최적화에는 작업과 일관성이 필요
세부 사항을 살펴보기 전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에 맞춘 SEO 전략을 생각해서 내가 들인 노력이 적합한지 판단을 합니다
트래픽을 유도, 높은 매출을 위한 SEO활용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위한 SEO 계획과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유입자들을 늘리기 위한 여러 가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RL과 같은 세부사항
SEO 전담 직원 가용 여부
페이지의 SEO 성능 파악과 최적화 방법 시기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검색 결과 순위 확인 방법 등
어느 정도의 목표를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미리 설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하고 SEO가 성공적인 지도 체크해봐야 합니다
SEO 최적화는 시간이 걸리므로 인내심 역시 중요합니다
2. 키워드 리서치 하기
SEO 키워드 리서치는 웹페이지에서 사용할 가장 관련성 높은 단어를 찾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키워드 리서치 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내 제품 혹은 서비스와 관련된 것에 대한 검색 정도와 관심품목에 대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서 파악한 검색어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제작 가능합니다
웹페이지에서 관련 단어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트래픽 양 역시도 크게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자신만의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선정 시 키워드 리서치와 콘텐츠 제작을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SEO 전략 기반이 되는 키워드를 하나만 검색하는 대신
주어진 주제를 기반으로 페이지 순위가 결정될 수 있는 일반적인 키워드 그룹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페이지 제목, URL에서 사용할 주요 키워드가 중요하지만 페이지 전체가 하나의 키워드에만 초점을 맞추다는 개념보다는 주제에 대한 완전한 답변을 제공한다는 것에 포인트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한 가지 키워드뿐만 아니라 연관된 키워드들도 같이 넣어서 전체적인 페이지 구성을 하라는 이야기입니다
특정 키워드의 검색 결과 페이지는 작은 쇼핑몰이 경쟁할 수 없는 유명 브랜드들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지리적 위치(로컬 SEO) 또는 전문적인 틈새시장에 초점을 맞추면 됩니다
웹페이지 내에 이런 정보를 포함한다면 검색 후에 자신의 웹사이트로의 유입을 높일 수 있고 구글에도 알리는 역할을 해줍니다
3. 페이지 속도의 최적화
구글 중요하게 보는 것 중에 하나가 페이지 속도, 로딩 시간입니다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는 사용자 경험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가 느리면 사람들은 내 사이트의 콘텐츠를 보기 전에 페이지를 이탈합니다
LCP(Largest Contentful Paint)
URL을 클릭 후 사용자가 웹페이지 내의 중요 콘텐츠를 볼 수 있을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
FID(First Input Delay)
URL 클릭한 시점, 사용자가 사이트 요소와 상호 작용하는 시점 간격으로써
페이지에서 무언가를 클릭할 수 있는 시점을 말합니다
CLS(Cumulative Layout Shift)
페이지를 불러오는 동안의 사이트 요소가 안정적인 정도를 말합니다
이 수치는 낮을수록 좋습니다
수치가 낮다는 부분은 페이지의 로딩 시간 짧은 것을 말하는 것이니깐요
사이트를 빠르게 불러오는 쉬운 방법에는 미디어가 과부하되지 않게 하고 이미지 크기를 최적화(용량 줄이기)
글꼴 개수를 1~2개로 제한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로딩 시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타이틀 태그, 메타 설명 작성하기
메타데이터는 웹페이지 내의 정보를 구글에 알리는 것입니다
메타데이터의 중요한 측면에는 메타 설명과 타이틀 태그가 포함됩니다
검색 시 결과에는 헤드라인과 설명이 표시가 되어있어서 페이지에서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구글에 알리는 것입니다
SEO 전문가는 사용자의 메타 제목과 함께 타이틀 태그와 메타 설명을 구글을 알리는 것이 가장 강력한 SEO 신호로 보고 있습니다
중요 한 것은 웹사이트의 타이틀 태그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타이틀 태그와 메타 설명은 근본적인 SEO의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검색자의 검색어에 명확하게 답변하는 유인 텍스트를 포함하게 된다면
웹사이트를 더 많이 클릭할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내 사이트를 클릭하게 되면
웹사이트가 그 사람들의 검색에 적합하다고 인식되어 상위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웹사이트의 메타데이터를 구글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헤드라인이나 설명을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대로 구글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태그와 메타 설명을 사용하지 않는 모델로 구글이 계속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페이지에 대해서 작성한 제목과 설명은 SERP인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이 될 수 있으며
최적화 가치가 있습니다
5. 대체 텍스트를 구현하기
대체 텍스트는 내 웹사이트에서 표시되는 이미지에 대한 짧은 설명을 말합니다
이는 사이트 내에서 HTML에 포함되어 있고 중요한 SEO 에셋이기도 합니다
웹 크롤러는 이미지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대체 텍스트를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체 텍스트는 시각 장애인 웹 브라우저에서 눈으로 보지 않더라도 페이지 내의 이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웹페이지 내에서 이미지를 소리 내어 읽어주는 도구는 이미지를 볼 수 없는 사람들에게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체 텍스트를 읽어주는 것)
적합한 대체 텍스트를 포함할수록 이미지의 노출 순위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이미지뿐 아니라 콘텐츠 순위에서 모두 높은 순위에 노출이 된다면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검색 엔진은 내 사이트를 더 좋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대체 텍스트를 작성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이미지를 볼 때 보고 있는 이미지를 묘사하는 것인데요
이때 SEO가 목적이라면 대체 텍스트에 대해 자신의 웹사이트를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미지가 묘사하는 것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내용으로 이전에 포스팅했던 내용이니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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