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의성 공학 - IT정보/IT정보, 리뷰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 드론택시, 자율주행 자동차

by IT창의성공학 2019. 11. 12.

며칠전에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가 열렸어요

유인드론, 드론택시, 자율주행자동차 택배 등 다양한 볼거리와 

미래산업에서 상용화 될 사업들이 선보였는데요

 

현장영상을 첨부했으니 링크를 참고하시면 돼요~

https://youtu.be/jL26OX6jCp8

 

5G기술이 적용된 자율주행 버스

원하는 경로를 입력하면 운전자가 없이도

이동을 해요~

물론 아직은 수동조정도 가능하도록 병행이 되어있지만요

한편으로 자율주행으로 인해 편리함 안전함?을 높여줄지 모르지만

운전자 분들의 취업문제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인 듯하고요

우발상황의 대처에서 과연 안전하게 대처가 가능할지도 의문이긴해요

실제 여러 실험 중에 자율주행차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보도된 적인 있었거든요

이유중에 하나가

자율주행차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차량들도 함께 있기때문이예요

그래서 예측이 어려운 상황에서의 사고로 이어졌던 것이고요~

이부분은 지속적으로 풀어나갈 숙제인듯하네요

그리고 또한가지 택배차량이네요

자율적으로 차량이 이동해서 원하는 곳에 물품을 배송 시켜주는 시스템이예요

일단 자율주행자동차처럼 원하는 경로를 따라 차량이 이동해서 물품을 배송해준다는 개념이죠

이 부분 역시도 예전부터 연구가 되어졌는데요

보여주기식이 아닌 구체적인 시스템이 필요한 듯해요

외국과 우리나라는 주택 밀집정도가 다르고

아파트 단지가 많기 때문에 개인용 택배보단

현재로써는 거래처 물품 배송정도만 가능할 듯해요

그래도 이런부분들이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지고

적용되면서 보완하면

유용한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봐요~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에서 또 한가지 선보인 것은

요즘 실용화되고 있는 전동킥보드와 전동자전거 등 다양한 이동수단체험인데요

점점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요

그래서 최근에는 전동킥보드 렌트회사도 늘고 있고요

일부 지자체에선 대여관련 사업을 할 예정이라고해요~

다만, 안전상의 부분은 지속적으로 교육과 안내가 필요할 듯해요

 

제가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이 드론인데요

특히, 드론택시와 드론 택배는 

외국과 우리나라 지형적인 차이로 어려운 부분도 있어요

하지만 섬이나 산간지역

그리고 구조, 감시 부분에선 현장에 바로 투여해서 활용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드론택시의 경우에는 인천과 서울, 경기 지역 등 특정 일부지역만 시범적으로 운용해도 충분할 것 같아요

다만 여전히 검증이 되지 않았고 사례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인데

바로 드론택시를 투입했다가 사고로 이어지진 않을지 걱정이 되기도하네요

저라면 일단 타진 않을 것 같네요~

 

엘리베이터로 유명한 우버택시도 참여했네요~

중국 드론택시 관련 기업도 참여했고요

드론택시의 형태도 여러모양으로 발전되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지금의 헬기보다 더 안전할지도 모르겠어요

물론 현장에 따라 상황에 따라 쓰임이 다르겠지만

공통된 상황에서라면

드론으로 대체가 가능할 것 같아요~

드론관련에서는 베터리와 비행시간이 문제였는데요

태양광과 수소등 다양한 에너지가 최근에 연구되고 시행되고 있어요

특히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드론이 나와서 시연된 영상을 봤는데요

이 부분은 추후에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할게요~

또 한가지 눈에 띄는 것은 얼굴인식 시스템이예요

버스나, 지하철 등 탑승 시 카드로 하는 것에서 이제는 

얼굴만 보고 바로 인식하는 시스템이 나왔는데요

여러가지로 편리해진 느낌이네요~

지문인식에 이어서 얼굴인식까지

미래 산업이 더 편리해질 것 같네요

 

여러가지 미래산업에 대해 선보인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였는데요~

그래도 여전히 풀어나가야할 과제들이 있네요

이 부분은 함께 보완된다면

더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들이 가능할 것 같아요

댓글